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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셀토스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자가 장착

은여리 2024. 9. 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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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타고 다니는 차에는
블랙박스 보조배터리가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벌써 7년 전의 일이라
이번에 구입한 차에 장착하려니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기록을 남겨보기로 했습니다.

설치에 앞서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우선 듀얼퓨즈홀더를 구입했습니다.

더뉴셀토스 2024년식도
퓨즈는 마이크로 2입니다.

퓨즈



듀얼퓨즈홀더도 그에 맞게 구입을 해야 합니다.

듀얼퓨즈홀더가 없더라도
설치에 아무 문제가 없긴 합니다만
기존 퓨즈다리에 선을 감고 꽂는 방식의
위험성을 알기에 구입을 했습니다.

부품가격 보다 택배비가 더 들지만 말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사항이 한 가지 있습니다.

지방에선 듀얼퓨즈홀더를 오픈마켓에서
구입하기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인터넷구입을 하게 되는데요
전문적으로 하지 않는 이상 저처럼
한 개나 두 개 정도 구입하는 게 고작일 겁니다.

이때 기본 퓨즈가 달려 나오는지
아니면 진짜 말 그대로 듀얼퓨즈홀더만 오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과거 제가 구입했을 때엔
기본퓨즈가 달려 나오고 나머지 공간엔
기존 차량에 있는 퓨즈를 뽑아 사용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구입한 곳에선
퓨즈가 기본제공되지 않더군요.

다행히 혹시나 해서
예비퓨즈를 하나 더 주문했기에
추가 주문의 낭비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듀얼퓨즈홀더


다음은 보조배터리를 구입해야 합니다.
 
이번에 구입할 제품도
7년 전에 제가 구입, 설치한
에코파워팩 제품입니다.
 
당시에 구입한 제품은
블루투스 기능이 있어
충전량, 충전여부 등을
휴대폰 어플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코로나19 이후 부품수급이 어려워
생산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번엔 슬림형으로 구입했습니다.

출처: 에코파워팩 홈페이지


슬림형도 다양하게 나와있는데
주 트렌드가 시거잭 연결방식인 것 같네요..

충전 여부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라이트슬림시리즈를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LCD표시 형태(출처: 에코파워팩 홈페이지)

 
용량도 다양한데
주로 출퇴근용이라
끽해야 왕복 1시간 정도 운전을 하니
40분 만에 완충이 되는 S8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충전시간별 사용시간

 
그런데.....
구성품을 꼼꼼히 보다 보니..
듀얼퓨즈홀더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구성품 내역

 
하.....
바보짓을 한 것일까요?...

 
일단 제품이 오면 다시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주문을 하고 하루쯤 지나서
업체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직접 설치하실 거냐고?'
그렇다고 하니
설치 시 주의사항을
몇 가지 알려주셨습니다.
 
현재 제가 타고 다니는 차에는
배터리에 직결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큰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던 터라
이번에도 배터리 직결을 할 생각이었는데,
사장님 말씀으로는
이 제품은 직결했을 경우
퓨즈가 90% 이상 자주 나간다고 합니다.
 
또, 시거잭 방식으로 체결할 시
몇 년 사용해 보면
시거잭의 플라스틱 부분이 녹는다네요.
 
그래서 퓨즈 연결방식으로
체결하라며 설명을 해 주시더군요.
 
그래서 이번엔 퓨즈 연결 방식으로
설치해 볼 계획입니다.
 
최소 15A이상 ACC 퓨즈를 찾아서
보조배터리와 연결해야 합니다.

퓨즈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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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 왼쪽 무릎 부분을 보시면
퓨즈박스를 볼 수 있는 덮개가 있고
손잡이가 있어 그 부분을 당겨보시면
위 사진과 같은 배치도를 볼 수 있습니다.
 
ACC 예비전원이 딱 한 개 있는데
10A 짜리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최소 15A니까...
저는 20A짜리 파워아웃렛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드디어 보조배터리가 도착했습니다.

구성품


예상했던 대로 듀얼퓨즈홀더가
동봉돼 있습니다.

차량에 맞춰 어느 형태든 사용할 수 있게
다양한 부품이 있어 자신의 차에 맞는 것으로
조립만 하면 됩니다.

저도 마이크로 2 퓨즈에 맞게
조립을 했습니다.

동봉된 2개의 퓨즈를 모두 꽂습니다.

퓨즈 조립


혹시 모르니 퓨즈박스 사진도 찍어놓습니다.

기존 퓨즈박스


자세히 보시면 블랙박스에 연결해 놓은
선 두 개가 보입니다.

모두 뽑아야 하는데요, 뽑기에 앞서
차의 시동은 꼭 꺼놓으셔야 하고
블랙박스 전원을 끈 후
전원선도 뽑습니다.

전원 off


그리고 롱노우즈를 이용하여
선이 연결된 퓨즈를 뽑아
퓨즈다리에 묶여있는 선을 풀어주면 됩니다.

다음으론 작업을 위해
선이 지나가야 할 부분의 덮개를
헤라를 이용해 떼어냅니다

테무에서 구입한 헤라


여담이지만...
테무에서 구입한 저렴한 헤라는
진짜 쓰레기입니다.

너무 말랑말랑해서
힘을 주지를 못하더군요...
그래도 어찌어찌 떼어 냈습니다.

참! 그전에 고무 패킹을 먼저 뽑아냅니다.

그냥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고무패킹 분리


이후 총 3개 파츠를 떼어냅니다.

첫 번째는 퓨즈 박스 옆입니다.

퓨즈박스 옆


헤라를 집어넣어서 테두리를 따라 쭉 이동하면
잘 떨어집니다.

떼어내고 보면
블랙박스 접지선이 접지된 곳을 볼 수 있습니다.

접지


나중에 보조배터리 접지선을
이곳에 꽂을 것입니다.

접지선은 반드시 금속에 하셔야 합니다.

플라스틱에 하시면 안 됩니다.

다음은 그 아래 파트를 떼어냅니다

본넷레버를 뽑듯이 당기시면 빠지는데
그 이후 아래에서 위로 살짝 밀어 올리듯
뽑으시면 됩니다.

바로 잡아당기시면 부러지는 곳이 있습니다.

두번째 파트


사진을 확대해서 보시면
빨간색 동그라미 친 부분 중 아랫부분은
위에서 아래로 꽂게 돼있습니다.

떼어낼 때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발판 부분을 떼어 냅니다.

이곳은 크게 어렵지 않은데
수직으로 뽑듯이 살살 흔들어 뽑으시면 됩니다

마지막 파트


뽑아보면 위와 같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보조배터리에 밸크로 테이프를 붙이고
운전석 의자 밑에 위치시킵니다.

밸크로테이프는 부드러운 천이 아닌
고리형을 붙이셔야 차에 고정이 됩니다.

배터리 위치선정


이제 전원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에코파워팩은 인과 아웃 각각 세 가닥으로 된
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먼저 인 선을 정리하는데요
보통 테사 테이프를 많이 쓰시는데
주변에 파는 곳이 없어서
롯데마트에서 유사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흡음 테이프


선을 꼼꼼히 감아줍니다.

흡음테이프로 감기


접지선을 제외한 ACC선과 나머지 선은
함께 묶어서 듀얼 퓨즈 홀더에 연결합니다.

문제는 접지선을 동봉된 링에 연결하고
차체에 접지시키려 보니
구멍 크기가 너무 작습니다.

그래서 끊어 줬습니다.

링단자 끊기


이제 차량에 접지시키고
선을 잘 정리한 후 보조배터리에 선을 연결하고
퓨즈박스에 연결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파워아웃렛에 연결할 건데
어디가 IN인지 OUT인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테스트기로 찍어보니
좌측이 IN, 우측이 OUT이더군요
그런데 듀얼퓨즈홀더는 위쪽이 IN,
아래쪽 다리가 OUT입니다.

그래서 뒤집어 꽂아야 합니다.

뒤집어 꽂은 퓨즈


기존에 꽂혀있던 퓨즈는 뽑아놓고
그곳에 꽂습니다.

이어서 아웃선도 똑같은 방법으로
흡음테이프를 감고 블랙박스 선과 연결합니다.

당연히 접지선, ACC선 등
색상이 아닌 용도별로 확인하고
연결하셔야 합니다.

당연히 절연테이프로 꼼꼼히 감은 후
흡음테이프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작업을 위해 풀어놓았던 블랙박스 선들을
케이블 타이로 정리하고
나머지 선들도 잘 정리해 줍니다.

선 정리


이제 마무리를 합니다.

선 정리


잘 정리해서 선을 넣고
덮개를 덥습니다.

분리해 놓은 파츠를 역순으로 조립하고
블랙박스 전원선을 연결하면 끝입니다.

차 시동을 걸어 봅니다.

전원이 들어온 보조배터리


보조배터리에 전원이 제대로 공급되네요
이대로 시동을 건 채로 약 20분 정도 있습니다.

대략 50% 정도 충전이 된 것을 확인하고
시동을 꺼봅니다.

블랙박스가 자연스럽게
주차모드로 전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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